수검자 교육자료

건강한 삶을 위하여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검자 교육자료

 

  • Q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당뇨와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건강한 식습관
    - 싱겁게 드십시오 : 하루 4-6g의 염분 섭취는 혈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염분 섭취는 하루 15-20g입니다. 6g의 소금은 1티스푼 정도의 양입니다. 즉석식품 및 냉동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국이나 탕, 찌개류의 국물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섭취를 줄이십시오.
    - 탄수화물 : 정제하지 않은 곡류, 채소, 과일 및 견과류 등에 존재하는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복합당 형태가 대부분 이어서 당뇨의 발병을 낮추어 줍니다.
    - 단백질 : 등 푸른 생선을 일주일에 1~2회 정도를 섭취하는 것으로도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별히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을 제한할 필요는 없으며, 가급적 굽거나 찌는 조리법을 이용하여 지방 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방 : 포화 지방산이 많은 소기름, 돼지기름, 베이컨, 쇼트닝, 버터, 야자유 등을 줄이고 대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참기름, 참깨, 땅콩,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을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는 심장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를 하루 5회 섭취하십시오 : 샐러드나 채소무침 등을 매끼 드시고 간식으로 과일이나 토마토 등을 섭취하십시오. 하루 5가지 색깔의 채소를 골고루 포함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녹색, 녹황색, 붉은색, 흰색, 노란색 등)
    - 술을 줄이거나 끊어야 합니다.
    신체활동
    - 일주일에 최소한 3회 이상, 숨이 약간 차고, 힘들 정도의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걷기, 조깅,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을 권장합니다.
    - 모든 운동에서는 준비 운동을 5분, 마침 운동을 5분 간 해야 운동에 의한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일 35세 이상이고, 운동을 처음 시작하신다면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 Q

    당뇨와 고혈압이 같이 있으면 동맥경화로 인한 질병이 증가합니다.

    A
    - 당뇨가 오래되면 결국 콩팥기능을 손상시켜 고혈압을 야기합니다. 또 고혈압이 있는 경우 당뇨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당뇨가 고혈압이 같이 있으면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발생 및 사망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콩팥이 손상이 촉진됩니다.
    - 당뇨가 있는 경우 혈압은 130/80mmHg이하로 철저히 조절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약물 사용이 요구됩니다.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