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검자 교육자료

건강한 삶을 위하여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검자 교육자료

 

  • Q

    술을 줄여야 합니다.

    A
    - 금주를 권장하며 음주를 허용할 경우 일일 맥주 1-2캔, 소주 1-2잔 이하로 제안합니다.
  • Q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를 하루 5회 섭취하십시오.

    A
    - 샐러드나 채소 무침 등을 끼니마다 드시고 간식으로 과일이나 토마토 등을 섭취하세요. 하루 5가지 색깔의 야채를 골고루 포함해서 드시도록 하십시오.(녹색, 녹황색, 붉은색, 흰색, 노란색 등)
    - 파, 양파, 마늘, 생강 등의 채소, 배추나 상치, 토마토, 브로콜리, 감자(껍질포함), 귀리, 쌀, 보리 각종 콩 제품 등을 다양하게 섭취하십시오.
    - 통조림 제품은 가열한 상태이므로 수용성과 열에 약한 영양소는 파괴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시럽이 많이 들어있거나 염분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제한하도록 하십시오.
    - 장시간 삶을 경우 수용성 영양소가 파괴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요리하는 것을 권합니다.
    - 잘 익은 상태로 채취되어 급속 냉동한 경우는 덜 익은 것보다 영양가가 있습니다.
  • Q

    싱겁게 드세요.

    A
    - 하루 4-6g의 염분 섭취는 혈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염분섭취는 하루 15-20g 입니다. 6g의 소금은 1티스푼 정도의 양입니다.
    - 소금에 절인 식품, 훈제식품, 통조림, 대부분의 냉동식품 및 즉석식품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가급적 제한해야 합니다.
    - 국이나 탕, 찌개류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찌개를 끓이게 된다면 소금을 빼고 조리 후, 국에다 따로 1/2티스푼의 소금을 넣으십시오.
    - 조리를 할 때 소금이나 고추장, 된장, 간장 대신에 고춧가루, 식초, 겨자 등을 이용하십시오. 그리고 젓갈이나 장아찌 등의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 Q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A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신체활동을 증가시킵니다.
    - 자동차 대신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계단을 오르내리도록 하세요.
    - 하루 만 보 걷기(약 4Km)를 매일 실천하도록 하세요.
  • Q

    고혈압은 소리없는 살인자입니다.

    A
    - 고혈압이란 혈압이 지속적으로 140/90mmHg 이상 유지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 정상 혈압은 120/80mmHg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이고, 그 사이의 혈압은 고혈압 전단계로 분류됩니다.
    - 고혈압은 높은 사망률을 차지하는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이 외에도 심장 질환, 콩팥 기능의 이상, 동맥 경화증 등을 일으키는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므로 소리 없는 살인자로 불립니다.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