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검자 교육자료

건강한 삶을 위하여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검자 교육자료

 

  • Q

    체중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A
    좋은 습관
    - 하루 3끼를 거르지 않고 먹도록 합니다. 하루 1-2끼를 먹는 경우 오히려 지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십시오.
    - 식사시간은 20분 이상 천천히 즐기면서 드십시오. 한 숟갈을 먹고 수저를 내려놓는 연습을 하도록 하십시오.
    - 음식은 싱겁게 드십시오. 즉석 가공식품이나 통조림, 훈제된 고기 등의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 섬유질 및 미네랄 등이 풍부하므로 매끼마다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과일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밥, 감자, 고구마 등의 곡류와 콩 제품은 당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으므로 적당량을 드십시오. 단, 과다한 섭취는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켜서 결국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게 되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견과류(호두, 땅콩, 잣 등)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몸에 좋지만 열량이 매우 높으므로 과다한 섭취는 피합니다
    운동
    -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중등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하도록 하십시오. 꾸준히 실천하면 3개월 뒤에는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강도는 운동 시 약간 숨차고 힘들긴 하지만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하십시오.
    - 신체활동을 같이 늘려나가면 더욱 좋습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점심시간에 걷기, 주차 멀리하기,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Q

    고지혈증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
    고콜레스테롤 혈증
    - 동맥 경화의 위험이 가장 큽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포화 지방의 과다 섭취, 나이가 증가할수록 신체활동이 감소하면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경우에 따라 유전적 요소도 포함됩니다.
    고중성지방 혈증
    - 중성지방은 비만, 술의 섭취, 탄수화물 및 지방의 과다 섭취 등으로 인해 증가합니다. 이 경우 결국 전체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하게 됩니다.
    낮은 HDL(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
    - HDL(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은 심장을 보호하므로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이 수치가 감소하면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큽니다. 담배를 피우거나 비만한 경우 수치가 감소합니다.
  • Q

    비만과 고지혈증은 동맥경화 및 암의 위험인자입니다.

    A
    고지혈증이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일 경우 대개 중성지방이 많이 증가하게 되고 결국, 콜레스테롤 수치도 같이 올라갑니다.
    비만과 고지혈증은 동백경화뿐만 아니라 대장암, 유방암 등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