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검자 교육자료

건강한 삶을 위하여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검자 교육자료

 

  • Q

    건강 체중을 위한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운동은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데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중등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하도록 하십시오. 꾸준히 실천하면 3개월 뒤에는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 시 약간 숨차고 힘들긴 하지만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하십시오.
    신체활동을 같이 늘려나가면 더욱 좋습니다. 즉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걷기, 주차 멀리하기, 대중 교통을 이용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십시오.
  • Q

    건강 체중을 위한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하루 3끼를 거르지 않고 먹도록 합니다. 하루 1-2끼를 먹는 경우 오히려 지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십시오.
    식사시간을 20분 이상 천천히 즐기면서 드십시오. 한 숟갈을 먹고 수저를 내려놓는 연습을 하십시오.
    음식은 식당에만 두어 눈에 띄지 않게 하고 식사가 끝나면 곧바로 식탁에서 일어서도록 하십시오.
    물은 충분히 하루 8-10컵 정도 드십시오.
    음식은 싱겁게 드십시오. 즉석 가공식품이나 통조림, 훈제된 고기 등의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짜게 먹으면 오히려 식욕을 촉진합니다.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해조류 및 버섯, 과일 등의 섭취를 충분히 하십시오.
    곡류는 백미보다는 현미, 보리, 콩, 팥, 조, 수수 등의 섬유소와 영양소가 풍부한 잡곡밥이 좋습니다.
    양질의 단백질 즉,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달걀, 우유, 콩 제품 등을 섭취하십시오.
    전체 양이 가장 중요하므로, 평선 먹던 양의 2/3 정도를 목표로 섭취하십시오.
    건강체중을 위한 식사습관을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식사습관 형성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체중보다 습관 형성에 길들이기를 하도록 하십시오.
  • Q

    비만은 가장 흔한 만성질환이며 암을 일으킵니다.

    A
    비만은 더 이상 단순한 미용상의 문제가 아닙니다.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당뇨, 고혈압, 퇴행성 관절염, 담석증 등의 원인이 되고 유방암이나 대장암 등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