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검자 교육자료

건강한 삶을 위하여 여러분의 가정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검자 교육자료

 

  • Q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A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단순히 지방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지방을 선택적으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활동을 증가시킵니다.
    - 자동차 대신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계단을 오르내리도록 하세요.
    - 하루 만 보 걷기(약 4Km)를 매일 실천하도록 하세요.

    싱겁게 드세요.
    - 하루 4-6g의 염분 섭취는 혈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염분섭취는 하루 15-20g 입니다. 6g의 소금은 1티스푼 정도의 양입니다.
    - 소금에 절인 식품, 훈제식품, 통조림, 대부분의 냉동식품 및 즉석식품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가급적 제한해야 합니다.
    - 국이나 탕, 찌개류에는 소금이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찌개를 끓이게 된다면 소금을 빼고 조리 후, 국에다 따로 1/2티스푼의 소금을 넣으십시오.
    - 조리를 할 때 소금이나 고추장, 된장, 간장 대신에 고춧가루, 식초, 겨자 등을 이용하십시오. 그리고 젓갈이나 장아찌 등의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류를 하루 5회 섭취하십시오.
    - 샐러드나 채소 무침 등을 끼니마다 드시고 간식으로 과일이나 토마토 등을 섭취하세요. 하루 5가지 색깔의 야채를 골고루 포함해서 드시도록 하십시오.(녹색, 녹황색, 붉은색, 흰색, 노란색 등)
    - 단, 과일을 지나치게 많이 드시면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선택 하십시오.
    - 포화 지방산이 많은 소기름, 돼지기름, 베이컨, 쇼트닝, 버터, 야자유 등을 줄이고 대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참기름, 참깨, 땅콩,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을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는 심장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술을 줄여야 합니다.
    - 금주를 권장하며 음주를 허용할 경우 일일 맥주 1-2캔, 소주 1-2잔 이하로 제안합니다.

 

페이지 위로